중소기업혁신포럼 강연

중소기업연구원 원장 재임이후 : 2007년 4월 27일


글로벌 경쟁시대 -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기업가 정신


Ⅰ 중소기업 문제에 대한 인식

1. 문제인식의 중요성

- 백제 멸망의 원인이 계백장군의 황산벌전투 패배에 있나?

- 인식의 중요성

o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산다. 그러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 한다
o 고정관념으로부터의 탈피 : 달리는 자동차에서 타이어를 바꾸는 것보다 어렵다

- OECD의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와 2005년 교육지표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problem solving)능력에 있어서 OECD 국가 중 1위, 읽기와 수학 은 2위, 과학은 3위로 평가 됨
그러나 문제 인식능력도 그런가?

- 올바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출발점

⇒ 중소기업문제를 접근하는 데 있어서 우리 사회는 문제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2. 중소기업 문제에 대해 인식의 오류가 없나?

가. 정부가 중소기업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나?

- 정부가 그럴 능력이 있나?

- 설사 능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나. 문제의 이해와 해결 방향을 모색할 때 보다 시장적 접근방법을 쓰는 것은 불가능한가?

-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하나? 시장의 힘은 왜 작동하지 않나?

- 지원하는 경우에도 직접 지원이 아닌 시장을 통한 시장 기능을 활용한 지원은 불가능한가?

- 지원의 경우 공급자에 대한 지원보다 수요자를 통한 지원은 불가능한가?

다. 중소기업(특히 내수기업)은 국제화의 흐름, 글로벌 경쟁 환경의 예외가 될 수 있나?

라. 중소기업인들의 ‘기업가 정신’을 떠나서 중소기업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 ?

- ‘기업가 정신’과 중소기업의 경쟁력과의 관계는?

⇒ 왜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의 경우와 달리 이 문제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논의가 없는지?

3. 중소기업의 위기구조

- 「90년대 이후 중소기업의 영세화 추세의 끝없는 진행 즉 다산다사(多産多死)형 창업활동과 창업기업의 성장정체가 주요인

- 노동생산성은 계속 저하돼 대기업의 1/3수준으로 추락, 대기업과의 간격은 확대일로

- 대기업과의 2/3수준에 그치는 임금 수준, 중소기업 대부분이 대체로 심각한 구인난 호소

- 대부분 은행권에 편중된 자금 조달원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그나마 기업자체의 신용에 의한 자금 조달은 10% 수준에 불과

- 국내수요의 위축은 여전하고 해외상품의 유입은 증대되어 대부분 심각한 판로확보의 문제에 직면

- 최근 중국에 의한 가공무역 금지 품목 확대, 공해산업과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에 대한 규제 강화, 특수한 분야를 제외하고 외국인 투자법인에 대한 기업소득세(法人稅)의 우대조치 철폐 방향 등으로 해외 진출 중소기업 상당수도 큰 문제에 직면

- 한미 FTA를 비롯한 각 지역간 FTA의 확대 등 대외 경제 환경의 급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에 소극적이거나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

⇒ 문제의 핵심은 중소기업 대부분이 경쟁력의 문제에 구조적으로 직면하고 있다는 점이고 이 것이 우리 중소기업 문제의 본질

4. 중소기업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과제

가. 글로벌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기술력의 배양

- R&D의 효율성 제고

- 중소기업의 구조조정

나. 중소기업의 국제화

다. 대ㆍ중소기업 관계의 적절한 설정, 동반성장의 Frame Work 구축

라. 중소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상공인 또는 영세자영업자 문제에 대한 해결 방향의 모색

- 부문 내에서 자체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

- 관련 산업정책의 발전을 통한 이 부문의 과잉인력 흡수

- 마찰과 갈등을 최소화하는 퇴출시스템 정비

- 경제 정책적 고려와 사회 정책적 고려의 조화

마. 중소기업에 원천적으로 불리한 경제구조의 시정

⇒ 중소기업 문제는 바로 한국경제의 문제
따라서 중소기업문제를 한국경제 전체의 틀 안에서 이와 연관하야 접근해야만 해결방안이 나올 것임

Ⅱ 중소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

1. 디지털시대의 변화가 중소기업 경영에 주는 의미

- 예상한 변화와 실제의 변화 사이에 커다란 괴리 발생

o 변화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어 10년 후에나 생길 것으로 예상했던 일들이 2-3년 만에 일어나는 일들이 빈발(소위 dog year의 시대)
o 빌 게이츠는 2000년대는 속도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견하면서 다가올 10년 동안에 지난 50년보다 훨씬 더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고 언급
o 중소기업을 둘러싼 환경도 5년 후에는 산업화시대의 35년(5년×7) 정도 후의 변화를 그리면서 대비하는 마인드가 필요

- 방향을 예측하기 어려운 비선형적(non-linear) 변화의 시대

o 인간은 미래의 변화를 선형적으로 예측하는 경향이 크지만 실제의 변화는 비선형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예측이 빗나가는 경우가 적지 않음
o 미래는 예측이나 계산의 대상이 아니고 창조와 선택의 대상

- 과거의 법칙이 통용되지 않는 시대

o 디지털시대의 경제법칙은 산업화시대의 경제법칙과 다른 경우가 많아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는 유연한 사고 필요

- 변화의 속도보다 혁신의 속도가 빨라야 하는 시대

⇒ 중소기업도 급속도로 변화되는 시장 환경의 변화 이상으로 스스로를 혁신하지 않으면 한계기업화하거나 퇴출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음

2. 중소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의 내용

가. 시장 환경의 변화

1) 제품시장의 변화

- 글로벌경쟁으로 인한 가격경쟁의 격화

< b> - 글로벌 경쟁 하에서 비용절감을 위한 글로벌 아웃소싱의 진전

o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 유지 강화를 위해 부품의 글로벌 아웃소싱만이 아니라 공장이전, R&D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외 인재 스카우트 등 전 부문에 걸쳐 글로벌 아웃소싱을 강화
o 품질경쟁력을 갖춘 한국산 부품을 활용해 원가를 낮추려는 외국 기업들의 글로벌 아웃소싱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아웃소싱은 한국중소기업에는 위기이자 기회

- 제품수명주기의 급속한 축소

o 고객 니즈의 격심한 변화로 제품수명이 급속하게 짧아지면서 신속하게 새로운 제품을 내놓지 못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외면으로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는 운명에 처하게 됨
o 제품수명의 축소는 제품의 가격인하와 동시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신제품출시와 가격인하를 동시에 실현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

- ‘디지털 컨버전스’의 급속한 진전

o 과거에는 한 분야의 기술에만 정통하면 관련시장에서 1등을 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창조적 조합이 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야 경쟁력 확보 가능

- 승자독점(winner-take-all)의 경향 심화

- 세계 시장구조의 중점이 완제품시장으로부터 부품시장으로 이동하는 추세

o 완제품 조립생산능력이 전 세계적으로 평준화
o 부품소재산업은 완제품 경쟁력의 원천이며,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핵심 산업
o 경쟁력 확보의 패러다임이 부품소재로 급격히 이동
o 선진국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핵심부품소재산업의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2) 자본시장의 변화

- 외환위기 이후 자본시장은 거시적으로는 공급과잉 상황

- 자금공급 과잉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자금 사정은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

- 중소기업의 자금난은 2007년 말에 도입될 예정으로 있는 신 바젤(Basel Ⅱ)협약 때문에 더욱 심화될 가능성

3) 노동시장의 변화

- 지식과 기술, 경영혁신 등 무형의 지적자산이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

- 대기업의 고용창출능력이 감소하면서 중소기업의 고용비중 더욱 증대

- 대기업 취업의 어려움이 인식되면서 중소기업 기피현상은 점차 완화될 가능성

나. 정책 환경의 변화

- 경제의 모든 영역에서 시장원리가 강조되면서 중소기업에서도 지원과 보호의 영역이 크게 축소

- 지원의 경우에도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입각한 지원

다. 한ㆍ미 FTA의 체결 등에 따르는 경영 환경의 변화

- 최근 협상이 타결된 한ㆍ미 FTA는 우리가 능동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한다는 신호임


o 이미 우리나라는 개방을 통해 교역규모 세계 10위, 경제규모 세계 11위의 나라로 성장해 온바 향후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세계경제의 자유화를 최대한 활용하여 능동적인 개방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입과 글로벌 경쟁의 추구 불가피
o 금번 한ㆍ미 FTA는 적극적인 개방통상 정책의 시작임과 동시에 EU, 중국, 인도, 아세안 등 거대경제권과의 FTA 추진이 가시화될 것임을 예고하는 것임

- 특히 거대경제권 중 미국과의 FTA 추진은 시장원칙을 강조하는 미국식 모델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임

- 이제 우리 중소기업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경쟁력에 대한 도전이 필요한 시점임


o 한ㆍ미 FTA는 정부의 보호 속에 국내시장에서 안주하던 중소기업을 글로벌 경쟁에 노출시키는 계기가 될 것임
o 글로벌 시장 원리가 중소기업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 중소기업 스스로가 환경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현실에 직면할 것임
o 한ㆍ미 FTA의 부정적 영향을 예상한 중소기업 중 40%의 중소기업은 미국기업을 경쟁대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미국과 기술 및 투자 협력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는 동종기업을 경쟁대상으로 인식함

o 국제화가 가능한 동종기업을 두려워하는 40%의 중소기업이 과연 지원의 대상인가 하는 문제제기의 가능성

- 국제화를 두려워하거나 경쟁력을 보유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앞으로는 중소기업 정책의 대상이 되기 어려운 환경에 직면할 것임

- 한ㆍ미 FTA는 글로벌 시장 및 경쟁을 체감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이므로 우리 중소기업 스스로 적극적인 국제화를 추진하여 경쟁이 우선하는 글로벌 시장에 적응해야 할 것임

o 글로벌 시장에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음
o 한ㆍ미 FTA는 미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스탠더드를 배양하는 좋은 기회임

⇒ 중소기업 스스로가 국제화와 글로벌 경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를 추진하는 적극적인 ‘기업가 정신’이 필요

Ⅲ 글로벌 경쟁시대에 필요한 중소기업의 기업가 정신

1. 중소기업의 문제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

가. 왜 기업가 정신인가?

- 기업가정신만이 중소기업의 살길

- 기업가 정신에 대해선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나(별첨 참조)
여기서, “기업가 정신”이란
「시장경제 하에서 市場과 競爭의 原理를 믿으며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자기 자신에 있음을 인지하고 끊임없는 도전 정신으로 起業을 하고 成長시키고자 하는 마인드(의식)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 하고자 함

- 모든 것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경쟁력은 오로지 경쟁적 구조에서만 나온다’는 명제뿐

- 기업가의 인식과 행동기준

o 의존적 경영에서 탈피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자구적 독립경영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의식과 능력
o 기업가의 행동기준은 정부의 시그널이 아닌 시장의 시그널 즉 경쟁자의 행동과 수요자의 선택
o 정부의 「지원 또는 보호」와 「규제」는 表裏의 관계임을 인식

- 환경변화가 위기로 될지 기회로 될지 여부는 기업가정신에 의해 좌우

o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하면 기업가정신이나 그 결과로서의 성과가 미약한 것처럼 보이지만, 중소기업만의 국제비교로 보면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그것을 성과로 만들어내는 능력에서 비교우위를 보여주는 측면도 있음

- 정책적 측면에서는 지금까지 한국경제의 고도 경제성장을 뒷받침한 동력이 더 이상 유용하지 못함을 인식하고 ‘기업가정신’의 관점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할 필요성

- 선진국에서는 기업가정신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임을 인식하고 이를 고양시키기 위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음

나. Global Entrepreneurship의 문제

-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필요한 기업가정신

o 세계시장의 변화의 본질 및 이 변화가 자신의 기업경영에 주는 의미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o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게임의 법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o 기업경영의 전 가치사슬(value chain)을 글로벌한 시각에서 재조명할 줄 아는 것

- 전략적으로는

o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경쟁기업보다 동적인 혁신을 선도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경쟁력을 배양
o 필요시, 대기업 또는 다국적기업의 GVC에 적극적으로 편입되어 국제화 추진의 계기로 활용

⇒ 내수 중소기업도 이런 기업가정신이 없이는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어려워 질 것임

2. 기업가 정신을 어떻게 고양 시킬 것인가?

가. 기업가정신에 대한 긍정적 사회 인식 보편화

- 사회적 분위기를 “기업가정신에 가치를 두는 것(A society that values entrepreneurship)”으로 탈바꿈하도록 노력

- 전 사회를 “기업가정신 학습장”으로 변화되도록 추진 (social entrepreneurship의 확산)

나.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적 장애의 제거와 Reregulation

- 규제환경의 혁신

- 요소 자원의 이동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세제 및 노동시장 규율

- 재원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시장의 정비

- 시장에서 진입 퇴출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환경

다. 기업가정신 제고를 교육 프로그램 개발(예시)

- 최고품질의 중소기업 CEO대상 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o 기업가는 시간의 기회비용이 큰 사람
o 따라서 시간의 기회비용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고품질의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설계가 필요
o 이러한 고품질의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격적 발상에 기초한 파격적 투자가 필요

- 최고품질의 중소기업 CEO대상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o 많은 비용을 들인 고품질의 CEO 교육프로그램을 다수의 중소기업 CEO가 접할 수 있도록 온 라인 상에서 무료로 전파
o 온 라인 상의 교육을 CEO만이 아니라 중소기업의 모든 직원들이 함께 수혜 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 제도적으로 지원

Ⅳ 결 어

- 가열되는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한국경제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유지 발전 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산업과 기업구조의 근본적 변화 불가피

- 중국 등 신흥공업국에 대한 비교우위의 유지가 관건이며 이는 산업과 기업의 SOFT화(지식집약화, 고부가가치화)가 해답

-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경제 전체로는 시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强大형」경제 모델의 추구, 중소기업으로서는 「强小형」화와 「中堅기업」화가 필요하며 기업가의 능력과 기업가 정신의 배양이 그 바탕에 깔리지 않으면 불가능함

- 정부는 정책의 대상을 “기업 또는 산업”으로부터 “기업인 또는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으로 바꿀 필요성

- 정부의 조직 원리를 산업별, 품목별 위주에서 기능별,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

- Global Entrepreneurship의 체계적 배양을 위한 사회전반의 시스템화, 특수한 교육시스템(가칭: Global Entrepreneurship Academy)에 대한 구상 필요

⇒ 향후 10년 이내에 세계 일류의 ‘기업가형 국가(Entrepreneurial State)」의 실현 여부에 한국경제와 중소기업의 장래 의존

<별 첨>

기업가정신에 관한 주요 정의

1. 종래의 이론적 정의


□ Joseph A. Schumpeter(1934), 『경제발전의 이론』(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o 새로운 결합을 시도함으로써 시장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자정신을 기업가정신으로 정의
o 새로운 결합의 5가지 방식
1) 신제품의 발명 또는 개발
2) 신 생산 방법의 도입이나 신기술의 개발
3) 신시장의 개척
4) 신 원료나 부품의 새로운 공급
5) 신산업에서 새로운 조직의 형성

□ Peter Drucker(2004),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o 기업가(entrepreneur)란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하는 자”라고 정의
o 기업가 정신은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자기혁신의 바탕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 기관등 사회 각 분야에서도 필요
o 기업가정신은 다음과 같은 4가지 혁신 기업가적 전략(entrepreneurial strategy)을 필요로 함
▶총력전략 : 최정예 부대를 동원해 요충지를 선점하라(Being ‘Fustest with the Mostest’)
▶게릴라전략 : 적이 없는 곳을 공격하라(Hitting Them Where They Ain’s)
▶틈새전략 : 전문분야에서 생태학적 틈새(ecological niche)를 발견하고 또 장악하라
▶고객창조전략 : 제품, 시장, 또는 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바꾸어라

o ‘넥스트 소사이어티(Next Society)’라는 저서에서는 기업가 정신이 가장 충만한 나라로 한국을 지적
6·25전쟁으로 초토화된 데다 40년 전에는 산업이라고 할 만한 것이 거의 없었던 한국이 반도체, 조선 등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리더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

□ Jeffry Timmons(1994), Entrepreneurship for the 21st Century

o 기업가 정신은 실질적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부터 가치 있는 것을 이루어내는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행동으로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는 의지를 필요로 함
o 기업가 정신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자원의 부족을 고려하지 않고 기회를 추구하고, 비전을 추구함에 있어 다른 사람들을 이끌 열정과 헌신을 요구

□ 米倉誠一郞(요네쿠라세이치로), 히토츠바시대학 이노베이션연구센터장

o 기업가정신이란 새로운 수단을 사용하여 새로운 시도를 하는 능력
o 현상을 이노베이션에 의해 창조적으로 파괴하고 경제발전의 신차원을 가져오는 능력


□ 삼성경제연구소(2004), 「한국의 기업가정신, 진단과 과제」

o 자원의 제약과 리스크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모험정신을 발휘하여 창업, 성장, 신사업, 신 시장을 일구어 고도화를 꾀하는 기업가의 의지

□ 한 정화(2004), 「‘기업가정신’ 쇠퇴의 원인」

o 기업가정신의 의미



o 기업가정신 발현의 조건

■ Entrepreneurship = f(Infrastructure, Government Support)
- Infrastructure : 자금시장, 구매시장, 보육기능, 법률제도, 기술혁신, 교육제도
- Government Support : 지원정책, 세제혜택, 정부구매, 기술개발지원
■ Entrepreneurship = f(Awareness, Potential)
- Awareness : 창업기회, 창업방법, 성공사례등에 대한 인지도
- Potential : 창업가로서 자질, 역량개발, 잠재적 성공가능성


2. 혁신과 기업가정신

□ 기업가정신을 ‘혁신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가의 의지와 능력’으로 정의

o 보통 기업가정신은 혁신의 의지의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그러한 의지를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실제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없음
o 혁신의 능력과 의지로서의 기업가정신은 환경요인에 의해 규정되면서(종속변수로서의 기업가정신) 다시 환경요인을 바꾸어가는(독립변수로서의 기업가정신) 양면성을 갖고 있음

□ 기업가의 혁신의지 : 필요조건

o 한눈팔지 않고 기업 활동에 전념하는 기업가의 마인드나 행태
o 무한경쟁시대의 도래와 중소기업보호정책 폐기의 흐름 속에서 중소기업 경영의 리스크는 높아지고 기대수익률은 낮아지고 있음(high-risk, low-return)
o 반면, 부동산투자나 정부규제와 같은 비생산적이고 비효율적인인 분야의 기대이익이 높아(rent-seeking, low-risk, high-return)창업의욕이나 기업가정신을 심각하게 훼손

⇒ 기업 활동의 이익〉비 기업 활동(부동산투자, 정부규제)의 이익

□ 기업가의 혁신능력 : 충분조건

o 문제발견 : 환경변화 인지
▶ 삶아진 개구리의 비극
▶ dog year : 변화의 가속화
▶ 비선형적 변화 : 미래예측의 어려움
▶ 경제법칙의 변화 : 게임의 룰 변화

o 해법발견 : 전략적 사고
▶ 골리앗을 이긴 다윗 : 빠른 것이 큰 것을 이긴다
▶ 싸워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기는 싸움을 설계(손자병법)
→ 블루오션 개척
▶ 기어가는 사람〈 걸어가는 사람 〈 뛰어가는 사람 〈 날아가는 사람 〈 업혀가는 사람
▶ 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LG전자 김쌍수회장) : 5% 성장을 목표로 삼으면 과거 방식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4% 성장도 달성하기 힘들지만 30% 성장을 목표로 삼으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게 되고 접근방식도 완전히 달라짐
→외환위기 때 정수기판매부진에 직면한 웅진코웨이가 판매대신 렌탈 방식으로 바꾸어 초우량기업으로 거듭난 사례
▶ 위기는 곧 기회 : 절벽에 이르러야 날 수 있다

o고객발견 : 성과창출
▶ 기술(콘텐츠)이 뛰어나도 판로(마케팅)이 확보되지 않으면
사업실패
▶ 내수시장을 넘어 글로벌시장으로 진출
▶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시장으로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