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금융포럼 환영사

중소기업연구원 원장 재임이후 : 2005년 12월 15일


환영사


먼저 이 자리를 함께하시고 축사를 해주실 한이헌 기술신용보증기금 이사장님, 김수룡 도이치뱅크코리아 회장님, 이재영 이노비즈협회 회장님, 최명주 교보증권 사장님, 그리고 발제와 토론을 맡아 주신 전문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저는 그동안 중소기업의 문제는 한국경제의 문제 그 자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 왔습니다. 오늘날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은 한국경제가 안고 있는 경쟁력의 문제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결국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제반 문제의 본질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부재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연구개발 투자가 부진하고 인재확보도 어렵기 때문에 대기업과의 격차는 날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문제도 여기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기술혁신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기업군이 바로 혁신형 중소기업 즉 Inno-biz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에 따라 기술혁신 역량평가와 기술수준 평가를 통해 인증을 받은 Inno-biz기업은 기술집약성, 고위험에서 탈피, 업력 3년 이상의 성장실적을 보임으로써 우리 중소기업들이 지향해야할 모델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Inno-biz기업들이 많이 배출되어 한국경제를 선도해 가는 역할을 할 것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연구개발투자를 포함해서 초기투자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금융기관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 금융기관들은 중소기업들에 대한 지원에 다소 인색한 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금융기관들의 고충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기술력 있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들마저 금융시장에서 외면당한다면 분명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중소기업들의 현실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저희 중소기업연구원과 주식회사 교보증권은 금년 10월 6일 업무 협약을 맺고 중소기업에 의한 직접금융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이노비즈 금융포럼은 양 기관이 업무협약에 따라 중소기업의 새로운 금융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첫 번째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이노비즈 기업들이 직접금융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 합니다. 또한 오늘 참석하신 전문가 여러분들의 기탄없는 토론을 통해 중소기업 금융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앞으로 저희 중소기업연구원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당면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이노비즈 금융포럼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과 행사 준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교보증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이만 환영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05년 12월 15일
중소기업연구원장 김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