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위원회 강연자료

중소기업연구원 원장 재임이후 : 2005년 7월 26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제화 전략


Ⅰ. 한국 경제의 진단

1. 최근 한국 경제의 문제점

□ 최근 몇 년간 한국경제의 성과가 상당히 부진한 가운데 최근 대내외 여건의 악화 등으로 향후 전망은 더욱 부정적
- 03년 3.1%, 04년 4.6%, 05년 1/4 분기 2.7%
- 경제 각 부문의 심각한 양극화 (산업간, 기업간, 직종간, 소득 계층간)
- 기업의 투자의욕, 소비심리 회복 지연
- 실업 특히 청년 실업 문제 해소 어려움(소위 ‘이태백’ 현상)

□ 정부의 인식 시장의 인식
- 정부는 종전까지는 경기의 조속한 회복을 전망하면서 경제위기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고 이런 정부의 시각과 시장에서의 경제주체들의 인식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었음
- 최근에는 정부 스스로도 경제에 대해 확신을 잃고 있는 느낌

□ 끊임없는 경제위기 의식의 만연 ⇒ 「경제위기의 재생산구조」
- 경제의 단기적 성과에 관계없이 경제의 위기적 상황여부에 대해 사회적 으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나 주로 단기적인 경기 상황과 관련 경제의 위기여부가 논의되고 있는 상황
- 한국 경제의 중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근본적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
- 일본식 “잃어버린 10년”의 한국판 가능성에 대한 우려
- 위기의 구조적 성격에 대한 이해 부족 ⇒ ‘위기의 본질을 모르는 위기’

□ 경제문제의 구조적 성격이나 본질에 대한 인식능력 및 이의 해결 능력에 적신호

2. 한국 경제 위기의 본질

□ 경기 순환적 관점에서 조성되는 위기론은 경계해야 하나 경제위기의 구조적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필요

□ IMF위기는 한국경제의 위기이자 기회 (blessing in disguise) - 강요된 그러나 필요불가결한 세계경쟁 패러다임의 변화에 노출
- 한국 경제구조 변화의 계기였을 수 있음
- 그러나 우리 경제 사회의 근본적 문제에 대한 균형있고 편견없는 반성의 시도와 변화에의 의지가 결여 (외과적 처방과 조치에 주력)

⇒ 결과적으로 본질적인 변화가 부재한 가운데 구조적 문제가 고착화

□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점
0 우선, 근본적으로 국가(혹은 사회) 전체가
-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본질에 대한 이해 부족
- 국제질서, 세계경제 흐름에 대한 인식 부족 (수출대국에 속하지만 국민, 정부의 의식이 국제화?세계화되지 못하고 있음)

0 이로 인해, 국민들은
- 국가적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국가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혹은 국민) 의식이 결여되어
ㆍ기업에 대한 배타적 의식 팽배
ㆍ평등주의의 만연
ㆍ시장에 대한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인식 미흡

0 정부는
- 시장경제의 본질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ㆍ경제 운영 원리의 불투명
ㆍ경제와 비경제 부문 운영원리의 일관성 결여
ㆍ기업 및 기업가에 대한 부정적 시각 등

0 이러한 구조적 문제가 고착화되어 있음으로 인해
- 정부의 정책 방향이 불분명할 수밖에 없고
- 우리 경쟁력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확신 결여
- 우리 경제의 취약한 국제 경쟁력 구조의 지속

⇒ 이것이 한국 경제위기의 본질로 작용

□ 그래서, 취약한 국제 경쟁력을 제고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답

⇒ 이것은 결국, 경제구조의 조성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우리 경제ㆍ사회 시스템(구조)을 시장경제와 국제화에 입각하여 재구성해야 함을 의미

Ⅱ. 한국경제 속의 중소기업

3. 우리나라 중소기업 현황

□ 중소기업의 정의
- 중소기업은 국가별로 상이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기본법”에 근거하여 정의
- 상시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하되, 업종별로 자본금 또는 매출액 기준을 추가하는 방식
ㆍ통상 제조업을 기준으로 종업원수 300인 미만 또는 자본금 80억원 미만을 중소기업으로 지칭
ㆍ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에 근거하여 업종별 상시종업원수에 따라 정의
- 선진국의 제조업 및 광업의 중소기업 정의
ㆍ미국은 500인 이하 (혹은 3.5억 달러 이하), 일본은 300인 이하 (혹은 3억엔 이하), 영국과 EU는 250인 이하로 정의

□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고려시, 중소기업은 지속적인 창업?퇴출로 경제의 역동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의 원천으로 작용
- 사업체수 : 약 300만개(99.8%), 종업원수 : 1,039만명(86.7%), 생산액 : 319조원(50.8%), 수출 : 683억불(42.1%)
- 기업규모별로는 소기업(소상공인 포함)이 사업체 수의 대부분을 차지 (소기업 97.0%, 중기업 2.8%, 대기업 0.2%)
- 업종별로는 서비스업이 전체 기업수의 86.4% (서비스업 86.4%, 제조업 10.8%, 광업?건설등 기타 2.8%)
ㆍ서비스업은 도ㆍ소매업 및 숙박ㆍ음식점업이 대부분(사업체수의 51.6%, 종사자수의 36.0%)

4. 한국 중소기업의 당면 문제점

□ 중소기업 경기의 부진 지속
- 저조한 중소제조업가동율, 자금사정의 악화, 각종 수익성 관련 지표의 부진 지속

 
‘04.3/4 
 
‘04.4/4 
 
‘05.2 
 
‘05.3 
ㆍ전체 제조업 가동률 
79.2 
 
80.7 
 
77.2 
 
80.9 
ㆍ중소 제조업 가동률 
68.1 
 
68.7 
 
66.9 
 
70.4 
ㆍ중소기업자금사정(BSI) : ‘03 (82) -> ‘04 (76) -> ‘05. 1월 (75) -> ‘05. 2월 (75)
ㆍ중소기업의 수출비중 : 2002년 42% -> 2003년 42.2% -> 2004년 36%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당면 현안
- 외환위기이후 혁신주도형 기업으로의 변신을 모색하고 있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제조업은 요소주도형 단계에서 정체
ㆍKDI(2003)에 의한 우리나라 제조업의 총요소생산성 증가율

구분

1989-1997

1998-2001

20-99명

0.59

1.05

100-299명

1.23

0.75

제조업전체

1.58

2.28


- 하청기업중심의 구조로 독립성이 결여되어 대기업의 침체가 중소기업의 침체로 직결
ㆍ우리나라 중소제조업의 63%가 대기업과 하도급 관계 (일본은 50%)
ㆍ중소기업들이 모기업과의 거래에 안주하는 가운데 글로벌 아웃소싱이 일반화되면서 중소기업의 어려움 가중
- 경제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이 어려운 영세자영업 비중이 높아 열악한 근로조건과 고용시장의 불안 지속
ㆍ2003년말 우리나라의 자영업자수는 773만 6천명 (전체취업자의 36%)
ㆍ미국(7.2%), 독일(11.1%), 영국(11.7%), 일본(16.3%), 대만(28.4%)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임금, 생산성 등의 격차가 확대되면서 대ㆍ중소기업간 양극화 심화
ㆍ대기업 대비 중소기업의 임금수준 : 93년(74%) -> 2003년 (61%)


5. 한국 중소기업 문제의 본질

□ 중소기업 문제의 본질
- 중소기업들이 당면한 현안, 예컨대 판로의 한계. 금융의 어려움, 대기업과의 문제, 환율ㆍ유가 등 대외변수에 대한 적응능력, 인력 확보상의 애로 등 모든 문제는 결국 해당 중소기업의 경쟁력의 문제로 귀착
- 새로운 국제경제 질서 및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왔고 이는 취약한 경쟁력으로 나타남

⇒ 한국 경제 문제의 본질과 동일

□ 국가 경쟁력의 척도는 기업의 경쟁력
- 경쟁우위의 변화
ㆍ군사적 우위 (냉전시대) -> 냉전 종식 -> 경제적 우위 (경제전쟁)

□ 한국경제 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모색
- 과거 수출 위주, 대기업 위주 성장모델의 한계
->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가 대안으로 부상

□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적 접근노력 미흡
-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보다는 대증적이고 단기적인 처방에 급급
- 장기간의 다각적인 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문제는 더욱 심화되는 모습

⇒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 :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제화가 해답

Ⅲ.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와 중소기업

6.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

□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대두 : 세계화(Globalization)
- 세계경제 질서 변화의 배경
ㆍ냉전의 종식, WTO의 출범, FTA 등의 진전, 정보ㆍ통신 기술의 발달
- 변화에 기인한 결과
ㆍ무 국경ㆍ무한경쟁의 시대, 수요자 중심의 시대, 지식기반경제의 시대, 다국적 기업협력의 시대

□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 속에서의 생존원리
- 자국경쟁력(Domestic Competitiveness) 에서 국제경쟁력(International Competitiveness)으로 경쟁 패러다임이 변화

□ 한국의 글로벌 경제구조에 대한 인식이나 대응 취약
- 특히 대 전환기의 아시아 속의 한국경제의 좌표가 문제

□ 과거의 한국경제의 3대 신화는 더 이상 유효하지 못함
- “고도성장, 한국주식회사, 경제제일주의 신화” □ 한국 경제의 국가경쟁력 현황
- WEF, IMD 등 조사결과 경제의 외형에 못 미치는 한국의 국가경쟁력
- 한국 경제구조가 근본적으로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

7. 국제 기업환경과 국제경쟁력

□ 중소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변화
- 세계경제 질서의 변화와 함께 기업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를 통한 국제경쟁력의 제고가 기업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
ㆍ글로벌 아웃소싱의 보편화 등 기업 경영환경의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치열한 국제 경쟁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즉시 퇴출되는 구조 □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국제화 개념의 변화
- 과거 전통적인 수출이라는 일방적인 방향성(Outward)의 개념에서
-> Outward (수출, 판매 등) 와 Inward(수입, 지식에의 접근 등)를 동시에 의미하는 양방향 개념으로 진화

⇒ 최근에는, 해외파트너쉽, 해외투자, Cross-Border 클러스터링, 글로벌 아웃소싱 및 국제경영능력 등 기업활동 전반을 포함하는 “기업가치사슬” 전체의 국제화를 의미

* 기업가치사슬 (firm's value chain)
ㆍ기본업무 : 조달, 생산, 마케팅, 판매, 물류, 투자
ㆍ지원업무 : 정보ㆍ인적자원의 관리, 기업 인프라스트럭처의 지원, 신기술의 획득 및 활용

□ 국제적 경쟁우위의 개념도 변화
- 단순히 수출확대라는 경제적 의미의 경쟁우위에서
- 정보, 지식, 기술, 자본, 국제경영 능력 등 기업가치 사슬 전반의 경쟁우위 -> 국제경쟁력의 우위
-> 따라서, 국제경쟁력과 국제화는 상호 상승효과를 가지고 있음

□ 세계 중소기업의 국제적 추이
- 과거 자국정부의 (중소기업)보호적 경영환경 내에서 내수 중심적이고 수동적인 경영 행태에서
- 틈새시장에의 진출 및 관련 무역 증가, 기술, 지식, 원자재 등의 국제적 이동 증가, 글로벌 네트워크 및 전략적 제휴, 해외진출 등을 통해
- 중소기업 경영의 국제화를 적극적으로 추진

□ 세계 중소기업들의 경쟁 추세를 볼 때
- Global화 하는 국제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국제화가 필수적인 요소

8.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 성공적인 세계화(국제화) 기업의 특징
- 글로벌 전략을 가지고 제품개발, 마케팅, 생산, 유통과 물류 그리고 연구개발에서 세계시장을 목표로 구체적인 비전을 유지
- 지리적, 문화적 제한에 구애받지 않고 세계시장에 진입, 생산기반이나 유통기반이 없어도 영향력의 확장을 시도
-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에(Glocalization) 추구하는 전략 구사

□ 한국 중소기업의 국제화 정도
- 수출 중심의 전통적 개념의 국제화라는 관점에서는 충분한 국제화 상태?
- 그러나 기업가치 사슬 전체의 국제화라는 관점에서는 매우 취약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영능력 부족)

* 중소기업연구원 자체의 분석(2003.12)에 따르면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70% 이상이 국제화의 초기단계에 있다고 인식
- 외국 경쟁기업과 비교한 국제화 수준도 약 60%가 뒤떨어지는 것으로
- 마케팅능력도 90% 이상이 비교열위에 있다고 인지

- 중국 등의 저가공세에 따라 노동집약적 산업부문의 상당수 중소기업은 국내에서의 경쟁이 곤란
- 차별화된 독자 기술을 확보하지 못해 낮은 진입장벽에 따른 과당경쟁을 지속함에 따라 수익성도 악화 추세
선진국 및 신흥국에 보편화된 기술이 60%이며, 주력제품의 수명주기상 위치도 성숙·쇠퇴기 기술이 49% (‘03)

⇒ 미미한 국제화 정도와 국제경쟁력의 부재

□ 중소기업 국제경쟁력의 부재는 결국 한국경제의 국제경쟁력 부재로 나타남

□ 그러나 이러한 취약성이 한국 중소기업의 태생적 한계는 아니라고 봄
- 70년대 이후 국제기능올림픽 금메달 (우수한 기능 인력)
- 일본보다 더 개인주의적인 특성

-> IT 경제시대의 신기술 중소기업에는 추후 경쟁력 요소로 작용 가능

Ⅳ.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과제

9. 주요국 중소기업정책의 시사점

□ 중소기업 육성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정책 추진
- 특히, 자국 경제의 특성(강점)을 강화/극대화하는 정책을 운용
ㆍ대만은 IT관련 혁신중소기업의 육성에 초점 (산업클러스터 지원정책)
ㆍ핀란드도 기술경쟁력의 강화에 초점 (우리나라 인구의 1/10, 1인당 GDP는 2.4배, 국가경쟁력 1위)
ㆍ싱가포르는 중소기업 육성정책 “SME21” 을 통해 고학력 인적자원 인프라를 활용, 국가 전체의 글로벌화를 구상

□ 그러나 중소기업 육성정책의 기본 개념은 “시장원리를 기본으로 경쟁구조 조성에 의한 자생력 강화”
- 미국, 독일, 핀란드, 싱가포르 중소기업 정책의 공통점은 직접적인 지원이 아닌 자생력을 강화하는데 중점
- 전통적으로 대기업?중소기업 간의 협력과 경쟁에 초점을 두고 정부 주도의 정책을 구사한 일본도 최근 변신을 추구

□ 한국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은?
- 최근까지 국가적 비전과 목표 불분명
- 보호와 지원중심의 중소기업정책
ㆍ다양한 지원제도와 연간 7조 3천억 (2004년 기준)의 지원에도 불구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은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
- Global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전략 부재
ㆍ전통적 접근 방법으로 수출확대에 집중
- 지원체제가 산재 화되어 일원화되지 못하고 운용방식도 ad hoc basis?
ㆍ통합/조정 기능 취약 -> synergy 효과의 한계노출

□ 무엇을 배울 것인가?
-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국가적 차원에서의 중소기업 정책 수립
- 지원, 보호보다 경쟁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구조로의 전환에 중점
- 우리나라 경제/기업의 특성/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의 발굴

□ 어떤 구조적 접근이 필요한가?
- 물 흐르듯 하는 유연한 경제구조
- incentive & penalty의 원칙이 확립되는 경제구조
- 경쟁구조 , 수요자 중심, 글로벌 시장구조를 기본으로 근본적으로 국제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경제구조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인식의 전환과 정책방향의 채택이 시급

⇒ ‘열린 시장으로의 귀환’

10. 정부의 과제

□ 직접적인 지원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면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경쟁 유도적(competition induced) 인프라의 조성이 근본적인 해답

□중소기업과 기업인의 인식과 경영활동들의 사고 전환 유도
- 냉혹한 글로벌 경제전쟁의 시대 -> 弱肉强食 -> 적자생존의 원리 인식 -> 경쟁구조 도입의 필요성/당위성 인식

□ 경제 구조의 체질을 바꾸는 정책 방향
- 지원 중심의 정책을 탈피 -> 경쟁을 유도하고 장려하는 경제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어야 -> 국제화 환경에의 접근과 노출을 적극 유도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

□ 해외의 potential을 국내 중소기업과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 강구
- 각 종 해외 관련 정보의 보완 및 Data Base화 등 활용도 제고

□ 우리 경제구조의 특징, 산업의 발전 정도 등을 고려한 전략의 발굴
- IT분야의 소 강국 특징 적극 활용 -> 정책 반영

⇒ 국제화 교육 및 관련 정보에의 접근성 제고가 과제

11. 기업의 과제

□ 중소기업 국제화의 애로 요인
- 기업내부적 요인
ㆍ창업가의 국제화 마인드 부족, 해외경험의 미비, 국제화 감각의 부족
- 기업외부적 요인
ㆍ현지국 사정에 대한 이해 부족 (언어 및 의사소통의 문제, 문화적인 차이, 경쟁자 파악의 어려움), 국제적 경영감각 결여, 역량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국제화의 추진

□ 헤르만 지몬(Herman Simon)의 “숨은 승리자들” (Hidden Champions; 1996)의 시사점
- 독일의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이면서 자신들이 진입한 시장에서 5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공통점
ㆍ자신의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려는 대담하고 야심찬 목표
ㆍ좁은시장(Narrow Market)을 상대로 고도의 전문화를 추구
ㆍ고객과의 밀접한 관계 유지를 통한 상호신뢰관계 형성
ㆍ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새로운 시장의 창출
ㆍ세계 최고와의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
ㆍ핵심활동이 아닌 부분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들과의 협력
ㆍ강력하고 독특한 기업문화에의 편향 및 유지

⇒ 적극적인 Global Entrepreneurship의 배양을 통한 국제경쟁력의 강화가 해답

□ 중소기업 국제화 전략의 기본 방향
- 막연한 슬로건과 표어의 수준이 아닌 모든 조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뚜렷한 글로벌 비전의 제시 (월트디즈니사 "Makes Peoples Happy")
- 상품, 시장정보, 글로벌 고객의 요구수준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한 글로벌 고객별로 차별화된 전략
- 글로벌 시장에서 자사의 능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파트너쉽의 개발
- 국제화된 인적 자원의 양성 및 능력평가와 보수체계의 뒷받침
- 전문분야에의 집중과 열정


[별첨] 중소기업을 세계시장으로 (한경 다산칼럼 2005. 5. 13자)

중소기업문제 해결 없이 한국경제의 미래가 없다는 데에 우리 사회의 공통 인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최근에 와서는 중소기업과의 적절한 협력관계 내지 역할의 분담이 없이는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해가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인식을 하는 대기업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중소기업 문제는 바로 한국경제문제 그 자체이다.

중소기업 문제는 궁극적으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문제로 귀착된다. 우리 중소기업들이 당면한 무수한 현안들, 예컨대 판로의 한계. 금융의 어려움, 대기업과의 문제, 환율 등 대외변수에 대한 적응능력, 인력 확보상의 애로 등 모든 문제를 파고 들어가면 결국 해당 중소기업의 경쟁력의 문제에 봉착한다.

우리 중소기업은 국민경제상 높은 비중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취약한 경쟁력 수준에 머물고 있다. 우리 중소기업의 이 같은 취약성이 한국 중소기업의 태생적 한계라고 보고 싶지는 않다. 70년대 이후 국제기능 올림픽의 금메달을 힙 쓸 정도로 우리의 기능 인력은 우수하다. 한 때 우리의 약점이라고 생각했던 일본보다도 더 개인주의적인 특성은 미래에 더욱 심화될 IT 경제 하에서는 오히려 큰 경쟁력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중소기업 경쟁력의 취약성은 태생적 한계라기보다는 바로 중소기업의 사업 환경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경제는 경제개발과정에서 소수 대기업에 자원을 몰아주어 키우다보니 비대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약한 중소기업구조가 만들어졌다. 자본과 인력이 대기업에 몰리도록 되어있는 여건에서 중소기업의 생존은 대기업에 메일 수밖에 없다. 막강한 노조를 안고 글로벌 시장에서 가혹한 경쟁을 하는 대기업으로서는 이윤을 창조하기 위한 손쉬운 일이 중간재의 비용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일부 대기업은 막대한 이윤을 내고 그 이윤으로 우수한 인재와 자본을 몰아가고 있으며, 대부분 중소기업은 박한 이윤에 자본과 인재로부터 소외당하고 있는 현실에서 중소기업의 취약성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해 왔다.
이런 여건에서 그간 정부는 그들에 대해 재정자금을 비롯한 각종 지원책을 강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공정거래 제도로 대기업과의 관계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노력을 해 왔다. 그렇지만 각종 지원책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궁극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고 중소기업으로서 대기업에 생사가 매인 터에 불리한 거래를 법적으로 보호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나라에 있어서 중소기업문제는 영원한 미해결의 과제인 것같이 보인다.

이제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의 문제를 구조적인 데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경쟁력은 오로지 경쟁적 구조에서만 생기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에게 경쟁구조 내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만이 중소기업의 경쟁력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는 길이 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중소기업의 국제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중소기업들로 하여금 세계시장 환경에 더 많이 접근하도록 촉진하는 동시에, 싫건 좋건 이런 환경에 더욱 더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기존시장(Red Ocean)에서부터 무한한 가능성의 새로운 세계시장(Blue Ocean)으로 눈을 돌리도록 하는 길이기도 하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원천적으로 길러질 것이다.

멀고 험난한 길이지만 우리 중소기업의 국제화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당면 과제가 돼야 한다. 한편으로는 이미 피할 수 없는 대세이기도 하다. 최근 대기업을 능가할 정도의 혁신적 중소기업의 출현을 드물지 않게 보는 것은 고무적이다. 이 성공한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치열한 국제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키워 왔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 중소기업을 세계시장으로 이끌 수 있는 방향에 대한 마스터플랜과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할 때다.